soominkim Study
article thumbnail
728x90

 

 

바로 공부해보자.

 

1. 클래스(Class) 

개념 : 객체를 만들어 내기 위한 설계도 혹은 틀, 연관되어 있는 변수와 메서드의 집합

class Bicycle{
 ...
}

어떤 물건을 만들 때 만들고자 하는 물건에 대한 설계도 혹은 틀을 클래스(Class) 라 부른다.

위의 코드르 보면 Bicycle 이름을 가진 Class 즉 설계도를 만들었다.

 

2. 객체(Object)

개념 : 소트트웨어 세계에 구현할 대상, 클래스에 선언된 모양 그대로 생성된 실체

class Bicycle{

	String handle; // 핸들
    	String wheel; // 바퀴
    	String saddel; // 안장
}

Bicycle를 만든다고 했을 때 이 Bicycle은 어떤 것을 가지고 있어야할까?

여기서 '어떤것'이 바로 객체(Object)이다.

 

자전거에는 방향을 정해주는 핸들도 있고 앞으로 나가기 위한 바퀴도 있어야한다.

또 사용자가 편리하게 탈 수 있게 안장도 있어야한다.

자전거라는 (Bicycle)이라는 설계도(Class)에 포함되어야 할 세부적인 요소들이라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.

 

이런 객체(Object)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.

클래스의 인스턴스 라고도 부른다.

② 객체는 모든 인스턴스를 대표하는 포괄적인 의미를 갖는다.

③ oop의 관점에서 클래스의 타입으로 선언되었을 때 객체라고 부른다.

oop(Object Oriented Programing) :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
 

3. 인스턴스(Instance)

개념 : 설계도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세계에서 구현된 구체적인 실체

참조 : 객체를 소프트웨어에 실체화 하면 인스턴스(Instance)라 부른다.

           실체화된 인스턴스는 메모리에 할당된다.

 

class Bicycle{

	String handle; 
    	String wheel; 
    	String saddel; 
}

public class main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    	Bicycle bicycle = new Bicycle(); // 인스턴스화
        
    }
}

위의 코드처럼 코드를 짜다가 new ... 이렇게 선언한 적이 있다면 그 행위를 인스턴스 일명 인스턴스화 시켰다고 말한다.

인스턴스(화) : 객체를 메모리에 할당하는 것

 

이런 인스턴스는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갖는다.

① 인스턴스는 객체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.

② oop의 관점에서 객체가 메모리에 할당되어 실제 사용될 때 인스턴스 라고 부른다.

③ 추상적인 개념(또는 명세)과 구체적인 객체 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맞출 경우 사용한다.

④ 인스턴스는 어떤 원본(추상적인 개념)으로부터 생성된 복제본을 의미한다.

 

728x90
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Java] Array (1)  (0) 2022.11.23
[Java] 메모리 구조 (Static,Stack,Heap)  (0) 2022.11.07
[Java] Method (4)  (0) 2022.11.07
[Java] Method (3)  (0) 2022.11.05
[Java] Method (2)  (0) 2022.11.05
profile

soominkim Study

@soominkim

포스팅이 좋았다면 "좋아요❤️" 또는 "구독👍🏻" 해주세요!

검색 태그